전기차 충전 1분만에 알루미늄 배터리 개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022. 5. 26. 23:07일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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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전기차를 1분만에 완전 충전할 수 있는

알루미늄 배터리르 개발했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배터리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인

 

1. 장시간 충전시간

2. 비싼 가격

3. 독성과 폭발 위험성 

 

아직 배터리 용량이나 충전횟수가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부족하지만

 

향후 연구개발을 통해서

미래의 배터리로 불려 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기술연구원 윤하나 박사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 복합전극을 이용한

 초저가 초고속 충전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고성능 알루미늄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밝혔는데요


알루미늄 이온 배터리 셀을 성능 평가한 결과

 

1. 기존 열분해 흑연보다 60% 향상된 용량

2. 전체 이온 확산도가 약 2.5배 증가

   1분 이내 초고속 충전 가능

3. 1분 30초의 초초속 충전을 4000회 이상 수행

   약 98% 용량을 유지

 

아직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전기저장 용량이 절반 정도에 부족하지만

 

충전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을 했는데요

SBS 전기차 충전 시간

현재 전기차 충전방식은

급속와 완속이 있다고 합니다

 

즉 충전을 빠르게 하느냐 VS 느리게 하느냐

 

전기차 충전시간 및 속도는 전력량(kW) 

결정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충전기는 7kW이지만

(최대 11kW 도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DC(직류)

충전기는 AC(교류)를 사용합니다

 

완속 7kW 충전시 약 12시간

      11kW 충전시 약 8시간

 

 

급속 충전 DC를 그대로 공급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50kW , 100kW 많이 설치되어 있고

최근에 200kW도 설치하고 있는 추세라 합니다

(차종에 따라 급속충전을 지원함)

 

급속 50kW 일 경우  약 2시간 

급속 100kW 일 경우 약 1시간

정도로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YTN 전기차 충전 화재

참고로 전기차는 겨울철에 충전속도가

급격히 저하됩니다.

 

겨울철에서 충전 속도가 더 오래 걸리니

참고 하세요!!

 

전기차 모델별 전기 연비도

조선일보에서 가져 왔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전기차 모델별 전기 연비

 

 

전기차는 7월 만료되는 전기차 충전 요금

특례 할인 제도를 통해 

 

기본 요금의 25%, 사용 요금의 10% 할인 

받고 있다고 합니다

뉴스토마토 전기차충전요금

최근 국제 유가가 100달러 이상 

크게 오르면서 

 

앞으로 전기료가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한전에서는 1분기 영업손실이 약 8조 가까이

영업 손실을 내면서 전기차 요금 할인 특례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뉴스토마토 전기차충전요금 인상

전기차를 탈 때는 배터리 사용 습관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잔량이 20%이하로 내려가는

방전이 잦을 수록 배터리 수명은 짧아진다고 합니다

 

또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거나 

급속 충전을 많이 해도 성능이 떨어져서

전비가 감소가 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 습관에 따라 달라지는 배터리 성능과

회생 제동 등 주행 습관에 따라 큰 격차가 난다고 하니

 

그리고 충전문제가 시급해 보입니다

충전구역과 주차 문제로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JTBC 전기차 충전 주차문제

이점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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